![]() |
▲적극행정 공무원 이모티콘 공모전 포스터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공직사회에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인사혁신처가 ‘2025년 적극행정 공무원 그림말(이모티콘)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당선작은 실제로 카카오톡에서 배포돼 ‘그림말 작가 데뷔’의 기회도 제공된다.
이번 공모전은 공무원의 적극적인 업무 수행 모습이나 민원인이 감동받는 장면, 일반 직장인의 일상 등과 관련한 동작형(모션형) 이모티콘 8종을 주제로 한 창작물을 접수받는다.
접수 기간은 4월 22일부터 6월 20일까지이며, 참가자 전원은 인사처 적극행정온 누리집(www.mpm.go.kr/proactivePublicService)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심사는 적극행정 국민평가단을 포함한 내부·외부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대국민 온라인 투표로 이뤄진다. 수상자에게는 최대 200만 원의 상금과 인사혁신처장 표창이 수여된다.
특히 수상작은 카카오톡에서 국민들에게 무료 배포되며, 수상자는 이모티콘 작가로 공식 등단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얻게 된다.
공모전 참여 확산을 위해 온라인 소문내기 이벤트도 병행되며, 온라인 투표에 참여한 국민 중 일부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음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수상작은 향후 공무원 전용 메신저 ‘온톡’에도 탑재돼 실제 공직 현장에서 사용되며, 조직 내 적극행정 실천 분위기 확산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연원정 인사혁신처장은 “이번 공모전은 국민의 재치 있는 시선과 감각을 통해 공직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적극행정이 공무원 개개인의 태도를 넘어, 일상 속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