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세계 5대 미인대회 중 하나인 Miss Tourism Queen International 대회의 한국 대표로 출전했고 ‘세계미인대회 한국 대표 최다 타이틀’을 보유한 장신애 저자가 성장 코칭 자기계발서 《씽킹파워》를 출간했다.
그녀는 2011년에 설립된 ‘미스그린코리아&미스그린인터내셔널 대회’의 내셔널 디렉터(국제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육상선수권대회 통역사 인턴, W워커힐 호텔 인턴, 승무원, 국토경제신문 취재기자, 국방 분야 선임연구원, 사립초등학교 컴퓨터 선생님, 프리랜서 아나운서(국악방송 전국민요경창대회, 대한민국 한류대상 시상식, 군부대 위문공연 등)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며 활동해왔다. 현재는 독도사랑운동본부의 독도 연예인 홍보대사로도 8년째 활동 중이며, 26세부터 인하대학교에서 초빙특강 강사로 5년째 강연하고 있다.
이 책을 출판한 라온북은 “전 사회적으로 흙수저 담론이 전염병처럼 퍼지며 젊은이들을 좌절감에 빠지게 하지만, 이 책은 절망적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는 도전과 성장을 통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꿈을 향한 성장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이야기를 통해 모든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할 것이며, 변화하는 시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우리의 사고방식인 ‘씽킹파워’임을 알게 될 것이다. 미래는 ‘생각’하는 사람의 것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씽킹파워를 발휘하라. 생각이 바뀌면 인생도 변화한다. 이 책은 당신의 내일을 달라지게 만들 것이다.”라고 출간 의의를 전했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성장으로 이끄는 생각 에너지, 씽킹파워 4.0”은 어려운 가정환경에 굴하지 않고 세계미인대회 출전, 통역사, 기자, 진행자, 독도홍보대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사회적 성장을 이뤄낸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씽킹파워가 우리의 환경적 굴레를 벗겨내고 한 차원 더 성숙한 자아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2장〉 “목표 달성을 위한 씽킹파워 4.0 실행법”에서는 씽킹파워를 통해 스스로 원하는 자아상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저자 본인의 경험을 통해 서술했다. 아울러 2장의 마지막 ‘씽킹파워 사례1’에서는 구체적인 사회적 활동 분야의 대표적 인물 사례를 통해 저자의 개인적 경험담 이외에도 타인의 씽킹파워 성장 케이스를 더해 독자의 공감을 끌어냈다. 〈3장〉 “인생의 J곡선을 그려내는 씽킹파워 4.0”에서는 “골이 깊으면 산도 높다”라는 격언처럼,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 절망적 상황에 직면한 저자가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재기하는 동시에 이전보다 더욱 커다란 자기 성장을 이루었는지, 그 극적 반전의 실제적 사례를 기술했다. 아울러 2장과 마찬가지로 저자 이외에도 타인의 씽킹파워 성장 케이스 사례를 추가해 객관성을 담보했다. 〈4장〉 “차이 나는 인생 10배 성장 솔루션”에서는 남과 다르게, 나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고 차별화된 성장으로 이끄는 솔루션을 저자의 사례를 통해 서술하는 동시에 3장과 마찬가지로 저자 이외에 타인의 씽킹파워 사례를 더해 공감력을 높였다.
현 시대에는 우리 사회의 세대 간 갈등이 가정 내, 조직 내, 그리고 사회 전반적으로 노골화되는 상황이 종종 초래되곤 한다. 이때 우리에게 가장 흔하게 회자되는 ‘라떼’ 담론과 ‘꼰대’ 담론의 가장 기저에는 각 세대가 처한 물적 조건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런데 이 책 《씽킹파워》는 그 물적 토대에 기반한 세대 간 담론에 근본적 질문을 제기한다.
‘흙수저라도 어때?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이뤄내면 되지?’ 이 단순하고 실천 지향적인 저자의 사고방식은 물적 토대가 너무도 부족했던 이전의 어느 세대에게는 이미 무척이나 당연했을지 모른다. 그리고 동시에 이제 고속성장의 신화가 멈춰버린 이 땅의 주역이 된 현 MZ세대가 직면한 성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오래된 미래’와 같은 ‘낯익은 참신함’을 《씽킹파워》 속에서 찾아보게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