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반기 경찰 경력경쟁채용시험이 순항 중인 가운데 지난 19일 금년도 외국어 전문요원 경력경쟁채용 계획이 공고됐다. 올 하반기 경채 채용인원은 전년대비 39% 감소한 인원으로 외사 분야의 경우 채용인원 절반이상이 줄었다.
각 어권별 채용인원은 ▲중국어 8명 ▲영어 2명 ▲베트남어 5명 ▲인도네시아어 1명 ▲러시아어 1명 ▲우르드어(파키스탄) 1명 ▲아랍어 1명 ▲일본어 1명 ▲스페인어 1명 ▲포르투갈어 1명 ▲페르시아어(이란) 1명 ▲터키어 1명 등 순경 24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전년도(50명)에 비해 반이상 줄었다.
응시원서는 8월 30일까지 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http://gosi.police.go.kr)에서 진행되며, 접수 취소는 9월 28일까지 가능하다. 접수와 관련해 경찰청은 “응시원서 작성, 기타 서류 제출시 착오나 누락 또는 허위기재로 인한 불이익은 응시자 부담이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제출서류는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시 공지할 예정으로 응시한 어권분야와 외국어 자격증이 동일한 언어권일 경우에는 가산점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외국어 전문요원 경채는 응시를 위한 특별 조건이 요구된다. 해당언어 전공으로 2년제 이상 국내 대학 졸업자 또는 해당언어 전공으로 4년제 이상 국내 대학 2학년 이상 이수해야 한다. 이밖에도 국내 대학원 해당 언어전공의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해당언어를 공식어로 사용하는 국가에서 2년 이상 체류하여도 인정된다.
실기시험은 번역시험과 회화시험으로 치러지며 번역시험은 한국어를 해당언어로 번역하는 능력과 해당언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능력 등을 테스트한다. 또 회화시험은 번역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시사, 문화, 생활영역 등 언어 구사능력을 평가한다. 합격자는 번역시험의 경우 중국어‧베트남어는 선발인원의 200%, 영어는 선발인원의 300%, 인도네시아어‧러시아어‧우르드어‧아랍어‧일본어‧스페인어‧포르투갈어‧페르시아어‧터키어는 선발인원의 500%를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로 결정한다. 다만 응시자 중 적격자가 없는 경우, 해당 언어권 경채자 선발은 제외된다.
향후 시험일정은 번역시험을 10월 1일 실시하여 10월 7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어 회화시험은 10월 12~13일까지 치러지며 10월 19일 회화시험 합격자를 발표한다. 체력‧적성검사는 10월 25일, 서류전형 11월 17~18일까지 진행하며 면접시험은 11월 21~25일까지 시행한다. 최종합격자는 12월 5일 확정‧발표된다. 최종합격자는 임용 후 지역경찰관서‧정보‧수사부서에서 각 6개월씩 순환보직 근무하고 이후 5년간 외사부서에서 의무 복무한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