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15일 「고물가 부담경감을 위한 민생안정방안」의 일환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중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의 훈련지원금 지급 대상 훈련생에 대하여, 장기 훈련과정 참여로 인한 부담 완화 및 훈련 참여 유도 목적의 훈련장려금 지원액 확대 지침을 발표했다.
지침 내용은 22년 8월 1일부터 22년 12월 31일 기간 동안 훈련장려금 지원액이 월 최대 200,000원 지급으로, 기존 월 최대 116,000원에서 84,000원이 인상된 금액이다.
국가기관·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이란, 국가의 기간산업 및 전략산업 등의 산업분야에서 부족하거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에 대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 인력 양성·공급을 이루기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말하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여 국비지원으로 전액무료로 수강이 가능한 과정이다.
이러한 훈련과정을 국비지원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인 HRD-Net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은 후 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구직자(취업준비생)/대학생/재직자에게 개인별 기본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 한도로 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에 위치한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육기관인 연세IT미래교육원의 관계자는 훈련장려금은 지원 대상 훈련생이 훈련 단위 기간 출석률에 따라서 산출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이번 훈련지원금의 확대가 훈련생의 장기 훈련 참여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킴과 동시에 훈련생 모집과 훈련생이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세IT미래교육원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성인 수강 가능한 정보보안/빅데이터/게임프로그래밍/게임그래픽/ERP/세무/회계/OA 과정과 일반고특화(고교위탁) 과정 등 국비지원 전액무료로 다양한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연세IT미래교육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직업훈련시설로써 2021년에 기관 명칭을 연세직업전문학교에서 연세IT미래교육원으로 변경하였다. 매년 양질의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훈련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신축 단독 건물로 쾌적한 훈련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에 위치한 장안문캠퍼스(본원)와 수원역에 위치한 수원역캠퍼스(분원)를 운영하면서 연간 50여개 과정으로 매년 1천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다.
특화되어 있는 훈련운영과 취업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유사분야 훈련직종의 평균 취업률을 상회하는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만족도 높은 훈련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연세IT미래교육원의 공식 홈페이지 및 고용노동부 HRD-net 직업훈련포탈을 통하여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