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 3월 11일 오전 9시~17일 오후 6시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2025년도 중증장애인 국가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 원서접수가 3월 11일 오전 9시부터 3월 17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채용은 중증장애인의 공직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공정한 채용 절차를 운영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가 결정된다.
응시자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를 통해 원서를 접수해야 하며, 모든 접수는 온라인으로만 진행된다. 우편 접수나 방문 접수는 허용되지 않으며, 원서 접수 이후에는 반드시 응시 수수료를 결제해야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된다.
원서 접수 기간 동안 24시간 접수가 가능하지만, 마감일인 3월 17일에는 오후 6시까지만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원서 접수를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3월 20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중증장애인임을 별도로 증빙할 필요는 없다. 인사혁신처에서 관련 기관을 통해 자동으로 조회할 예정이므로 응시자가 직접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다.
또한, 선발단위별 응시자격요건에 나와 있는 경력, 학위, 자격증을 모두 갖출 필요는 없으며, 이 중 하나만 충족하면 응시가 가능하다. 다만, 본인의 경력이 응시자격요건에서 요구하는 관련 분야에 해당하는지는 원서 접수 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서류전형 심사위원들이 4월 중 진행되는 서류전형을 통해 평가하게 된다.
원서접수 단계에서는 경력 증빙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원서 작성 시 증빙이 가능한 경력, 학위, 자격증 내용을 입력하면 되며, 면접시험 이후 증빙서류 제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편의 제공 신청은 한 가지 항목만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항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진단서가 필요한 항목은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시 제출 방법이 안내될 예정이다.
시험 응시 시 편의 제공이 필요한 경우 원서 접수 단계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복수 선택도 가능하다. 다만, 의사진단서 제출이 필요한 편의 제공 항목을 신청하는 경우, 진단서는 면접시험 이후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시 별도로 안내된 절차에 따라 제출해야 한다.
시험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