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재판 체험·전원합의체 방청 등 특별 프로그램도
6월 9일부터 6월 24일까지 이메일 접수…최종합격자 7월 11일 발표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대법원이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대학생 참여형 온라인 홍보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작한다. 대법원은 ‘정의롭고 따뜻한 법, 그리고 사람 사는 법원’의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갈 제36기 영블로거위원회를 오는 6월 9일부터 2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영블로거위원회는 대법원의 블로그와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법원의 일상을 전하는 대학생 홍보단이다. 대법원은 매 기수마다 열정적인 학생 블로거를 선발해 약 6개월간 공식 홍보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36기 모집 대상은 대학교 재학생으로, 휴학생과 졸업유예생도 지원할 수 있다. 단, 임기 동안 군입대, 교환학생, 해외연수 계획이 없는 학생이 우선 선발 대상이다.
블로그·SNS 운영 경험자, 영상·카드뉴스 제작 역량이 있는 지원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최종 선발 인원은 20명 내외로, 모집 요건 미달 시 선발 인원이 조정될 수 있다.
지원자는 대법원 블로그(blog.naver.com/law_zzang)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본인이 제작한 포스트(법 관련 자유주제로 작성)를 함께 첨부해 이메일(law_zzang@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 마감은 6월 24일(화)이며, 최종 합격자는 7월 11일(금)에 블로그 공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된다.
합격자는 8월 첫째 주 오리엔테이션 및 임명식을 거쳐, 2025년 8월부터 2026년 1월까지 6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대법원 영블로거위원의 주요 활동 내용은 ▲대법원 블로그용 콘텐츠(포스트·영상 등) 제작 ▲대법원 홈페이지 관련 개선 아이디어 제안 ▲국민참여재판 그림자배심원 참여 ▲대법원 전원합의체 공개변론 참관(일정 있을 시) ▲대법원 초청견학 및 온라인 회의 참석 ▲법원전시관 도슨트(해설사) 활동 등이다.
활동 기간 중 콘텐츠에 대한 최종 저작권은 대법원 공보관실에 귀속된다. 활동 우수자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기념품이 제공되며, 소정의 활동비도 지급된다. 단, 대법원 내부 사정에 따라 일부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축소 또는 취소될 수 있다.
이번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법원 블로그 공지 또는 대법원 공보관실(02-3480-1456)로 문의하면 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