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직장 재직하면서 행정사 시험 준비했고 작년 9월, 10월쯤부터 시작해서 1년간 수험생활 했던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공부 하다보니 순공시간 확보는 좀 어려웠지만 오히려 하루종일 전업 수험생으로 지내는 것보다 리프레쉬할 수 있다는 장점과 어쨌든 기반은 있다보니 불안감이 적다라는 장점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여유가 없다보니 전과목 인강으로 공부했습니다.
2. 시험 점수
1차
민법: 84
행정법: 68
행정학: 76
평균: 78
2차
민법: 175
행정절차론: 207
사무관리론: 226
행정사실무법: 188
총점: 796, 평균: 66.33
3. 학습 방법
평일에는 매일은 아니여도 3일 이상 2~3시간 꾸준히 확보하려 노력했고, 주말에는 거의 하루종일 독서실에 있던 거 같습니다. 행정법이 2차랑 연계된다고해서 1차 중 행정법은 먼저 시작했고(22. 9월~10월), 그 후 바로 2차 과목 공부하고 1차 시험 2~3달 정도 전에 1차 과목 공부하고, 1차 친 후에는 다시 2차 공부에 전념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2차가 결국 관건인 시험이라 2차 시간 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2차에 집중하였습니다.
4. 박문각 교수님 후기
1차
민법총칙 조민기 교수님 : 1차는 다른 시험때문에 접해본 적이 있어서 조민기 교수님 요약 수업으로만 빠르게 훑었고, 기출문제 풀면서 모르는 내용을 채워넣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기출위주로 준비하는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행정법 임병주 교수님 : 임병주 교수님 기본이론 전부 청취하였습니다. 꼼꼼한 설명 덕에 처음 접하는 행정법 내용을 틀을 잡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워낙 사례도 많고 암기 내용도 많아서 행정법 기본이론 전체를 봐도 문제 풀면 모르는데서 문제가 나오더라구요.ㅠ 역시 기출위주로 알고 있는 기본이론에서 구멍 난 부분 채워넣는다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행정학 최욱진 교수님 : 행정학이란 과목 자체를 처음 접하다 보니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2차 연계가 적다고 생각해서 행정법 민법에 좀더 중점을 두었고 행정학 요약내용 정리해 주신 것 위주로 빠르게 훑었습니다. 정리해주신 자료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차
사무관리론 이상기 교수님 : 2차 공부때 제일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양도 워낙 많고 휘발성도 강하고... 민원관련 파트는 진짜 눈물이 앞을 가리는... 분명 다 외웠는데 쓰려고 하면 어쩜 그렇게 기억이 안나는지... 워낙 강의 발성도 좋으시고 카리스마도 있으셔서 이론 틀을 잡고 중요한 부분을 잡아가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교수님이 틀을 잡아주시면 결국 암기는 수험생 본인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암기가 쉬워질 수 있도록 많이 도움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행정절차론 이정민 교수님 : 정말 꼼꼼하시고 수험생들을 위해서 강의 준비를 정말 많이 해주신다는 게 느껴졌습니다. 판례에 대한 자료 중요부분에 대한 설명 너무 완벽한 강의였습니다. 열정적으로 가르쳐 주신만큼 점수도 잘 나온거 같아 만족합니다. 가르쳐주시는 내용만 숙지하고 커리큘럼대로만 따라가시면 시험문제는 걱정 없을 것 같습니다.
민법계약 조민기 교수님 : 수업 너무 재밌고 귀여우십니다..ㅎㅎ 민법 수업 조민기 교수님 수업 듣고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기본서 읽을 때는 외계어같은데 교수님 강의 듣고 설명 듣고 보면 다 읽히는 마법! 자료 나눠주시는 것만 딸딸 외워도 시험준비는 걱정 없고 워낙 다양한 판례 소개해주셔서 그 안에서 안나올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믿고 따라가면 되는 강의 최고입니다.
5. 행정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께 한마디
준비할 때 많이 불안하고 힘들 그 마음을 너무 잘 알기에...ㅠㅠ 제 수기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직장인이시거나 가정을 돌봐야 하는 의무가 있는 분들은 공부시간 확보가 가장 큰 걸림돌일텐데 결국 주어진 시간 안에서 얼마만큼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공부하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시험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출처: 박문각 서울법학원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