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6 새내기 학부모 교육 온라인 연수 안내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6학년도 초등학교와 중학교 입학을 앞둔 신입생 학부모가 입학 전 준비 사항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학부모로서의 역할과 학교생활 전반을 미리 살필 수 있도록 「2026 초·중 새내기 학부모 길라잡이」를 제작·배포하고, 신입생 학부모 대상 온라인 교육을 함께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4년부터 추진해 온 새내기 학부모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학부모 길라잡이 제작·배포와 학부모 교육 운영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2026학년도에 맞춰 기존 초등 새내기 학부모 길라잡이를 최신 교육정책 변화에 맞게 보완·개정했으며, 올해 처음으로 중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를 위한 「2026 중학교 새내기 학부모 길라잡이」를 새롭게 편찬했다.
길라잡이는 다양한 가정 배경을 고려해 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 등 4개 언어로 번역돼 전자책 형태로 제공된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자녀의 특성을 반영해, 입학 전 준비 사항부터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이해,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유의 사항, 학부모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주요 교육 정보를 담아 구성했다. 초·중학교 새내기 학부모 길라잡이는 서울시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parents.sen.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길라잡이 제공과 함께 학부모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2026 초·중 새내기 학부모 교육」을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1학년 입학 예정 자녀의 학교 적응을 돕고, 학부모의 자녀 양육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현직 초·중등 교사가 학교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은 2월 6일 ‘중학교 학습과 생활 이해하기’를 시작으로, 2월 9일 ‘초등학교 생활과 아이의 마음 건강 이해하기’, 2월 10일 ‘새로운 학교생활 미리 알기’, 2월 12일 ‘신입생 학부모 준비 요령’ 등 신학기를 앞둔 학부모에게 필요한 핵심 주제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새내기 학부모를 포함해 관심 있는 학부모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 기간에 안내된 온라인 링크(QR코드)를 통해 신청하면 강의 일정과 주요 내용을 문자메시지로 안내받을 수 있다. 사전 신청 없이도 교육 당일 유튜브에서 ‘서울시교육청TV’를 검색하면 실시간 참여가 가능하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초·중 새내기 학부모 길라잡이와 온라인 학부모 교육은 학부모가 학교 교육을 이해하고 자녀의 새로운 출발을 함께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지원”이라며 “앞으로도 학교와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자료와 지원을 통해 새내기 학부모의 부담을 덜고, 학생의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