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1. 15 모집 중
국내 사이버대학교 중 가장많은 학생이 다니고 있는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이기정)는 다양한 전공 교육과 연구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양대학교의 ‘사랑의 실천’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수준 높은 온라인 콘텐츠와 학문 간 융합 교육, 현장 중심의 실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사이버 고등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연구 기반 위에서,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이 주최·주관한 ‘2025년 제8회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학술대회’가 최근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과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의 대규모 종단 데이터를 연구자에게 공개하여 서울교육 정책의 효과와 교육 현장의 실제를 분석하고, 정책적·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올해 학술대회는 ‘교사 전문성’, ‘학생 성장’, ‘디지털 전환’, ‘교육 데이터 분석’ 등 주요 교육 의제를 중심으로 다수의 연구 발표와 토론 세션이 운영됐으며, 대학원생 우수 논문 시상을 통해 신진 연구자의 성과를 조명했다.
이 자리에서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공학 박사과정 문준식 연구자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이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발표했다. 본 연구는 『서울교원종단연구 2020』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의 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정도와 수업 전문성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교사 전문성 정책의 효과를 데이터 기반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문준식 박사과정 재학생 |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는 교육현장과 데이터 기반 연구를 접목하여, 미래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학문적 기여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한편, 한양사이버대학교 2026학년도 1학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은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15일까지 진행중이다. 입학 관련 세부 사항은 한양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 채널 ‘한양사이버대학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