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 2차 시험 감정평가실무 합격 점수 획득 방법
하동수 평가사 (합격의 법학원 2차 감정평가실무 전임)
<감정평가실무 학습방법론>
<감정평가실무>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감정평가실무라는 과목을 처음 접하였을 때 많은 수험생이 혼란스러워하시고 많이 어려워하십니다. 감정평가실무의 경우에는 합격생마다 저마다의 합격 방법이 존재합니다.
각자의 공부 스타일이 있고 잘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저는 섣불리 이렇게 해야만 합격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제가 감정평가실무를 학습해왔던 방법과 여러 주변 합격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종합된 학습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단계적으로 성취해 가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1) 기본이론의 반복
실무에서 놓치기 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흔히 수험생들이 기본강의만 듣고 바로 문제를 풀기 시작합니다. 또한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양치기(?)를 합니다. 하지만 양치기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양치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혼자만의 위안일 뿐이지요. 감점평가 실무라는 과목은 감정평가실무 이론을 통하여 해당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점수가 갈리는 과목입니다. 감정평가실무 이론을 알고 있느냐 모르고 있느냐에 따라 큰 틀이 흔들리지 않게 되고 서술에서 풍부하고 독창적인 의견 개진이 가능합니다.
감정평가실무 기본이론이 좀 잡혀있다는 것을 척도를 잡기 위해 전 서브를 만드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조금 소요되겠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여러분이 시험장에 들어가시는 그날까지 두고두고 효자 노릇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계산에서의 부담감 떨쳐버리기
감정평가실무는 계산을 많이 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계산에 대하여 반드시 친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DCF, 회귀분석, 아주 기본적인 거래사례 비교법의 적용, 잔가율 비교 등등 하나하나 계산에 부담감을 느끼면 시간 내에 도저히 풀 수가 없습니다. 감정평가실무라는 과목은 100분 안에 100점을 풀어야 하는 시험입니다.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계산 하나하나에 고민하면 합격은 요원해집니다. 즉 실무는 수학이 아닙니다. 따라서 계산기에 숙달하시고 반드시 기본문제를 반복적으로 6~7번 정도 풀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처음에는 오래 걸리겠지만 나중에는 눈감고도 계산을 하는 여러분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3) 반복적인 문제 분석을 통한 패턴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문제 분석이 잘 되어있지 않으면 어떠한 답안지도 득점을 할 수가 없습니다. 문제 분석방법에서 철저하게 중요하게 여겨야 할 점은 여러분만의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합격생마다 합격 방법이 다르다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감정평가실무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 제각각입니다. 실무를 잘하는 사람의 분석방법이 나에게 맞지 않음에도 이를 억지로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감정평실무에 대한 기본이론이 어느 정도 숙지가 되었다면 반드시 문제 분석방법에 대하여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문제집을 기준으로 여러 분석방법을 적용해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문제 분석방법을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패턴화하여 어떠한 문제가 나오더라도 자신 있게 문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4) 답안지 작성 연습 / 시간 배분 / 실무서브의 반복
사실 이 단계는 앞 단계가 되어있다면 그리 어려운 단계는 아닙니다. 스터디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면서 답안지를 작성해보고 강사님들한테 피드백을 받거나 합격한 평가사께 가져가서 강약조절하는 법 등을 배우며 자신만의 답안 작성 스타일을 만드셔야 합니다.
또한 스터디를 통하여 각 문제별로 시간을 배분하는 연습을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앞에 만들었던 감정평가실무 이론 서브를 반복하시면서 암기하고 효율적으로 서술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