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이선용 기자]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인재를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은 무엇일까?
최근 잡코리아는 기업들이 직원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기업 인사 및 채용담당자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기업들이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역량(복수응답)에 물어본 결과, ‘성실성’이 75.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적응력 58.3% ▲팀워크 43.7% ▲인내력 36.4% ▲전문성 35.9%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력직에게 요구하는 역량 1위는 ‘전문성’으로 68.9%를 기록하여 1위에 올랐다.
이어 △팀워크 55.3% △적응력 45.6% △추진력 45.1% △성실성 36.4% 순으로 기업이 경력사원 채용 시 요구하는 역량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잡코리아 관계자는 “취업과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회원이라면, 지원하는 기업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해 기업 인재상에 맞춰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또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현재 기업에서 채용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직무와 직급에 관해서도 물었다.
먼저, ‘인력 채용이 가장 시급한 직무 분야’에 관해 물은 결과, 제품 및 서비스 제품 경쟁력을 책임질 ‘개발·기술·연구’가 응답률 40.3%로 가장 높게 선택됐다.
다음으로는 ▲회사 전반 살림을 책임질 ‘인사·총무·재무·회계’ 35% ▲매출을 책임질 ‘국내외 영업·판매·판촉’ 32.5% ▲회사와 제품을 널리 알리는 ‘마케팅·홍보’ 32.5% ▲제품 및 서비스를 더욱 개선시킬 ‘기획·디자인’ 11.7% 순이었다.
기업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직급으로는 실무 능력이 탄탄한 △대리급(36.9%)이 가장 높게 선택됐고, 팀 내 주요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는 △과·차장급(26.7%), 업무 이해도와 리더십이 뛰어난 △팀장급(15.5%)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