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앤피뉴스 - 2025학년도 의과대학 1학기 유급·제적자 확정...“의대생 8,305명 유급, 46명 제적”

  • 구름많음부여25.9℃
  • 구름많음홍천23.2℃
  • 구름많음이천24.5℃
  • 구름많음포항21.9℃
  • 구름많음대구22.0℃
  • 맑음영주21.3℃
  • 구름많음목포23.6℃
  • 구름많음의령군
  • 구름많음양산시24.2℃
  • 구름많음광주24.9℃
  • 구름많음경주시21.8℃
  • 맑음부안26.1℃
  • 구름많음안동22.1℃
  • 맑음인천27.6℃
  • 구름많음거창24.4℃
  • 흐림여수22.6℃
  • 흐림고흥23.7℃
  • 맑음북강릉23.2℃
  • 흐림영천21.5℃
  • 구름많음장수23.5℃
  • 구름많음서청주24.7℃
  • 흐림장흥24.1℃
  • 구름많음울진21.7℃
  • 구름많음추풍령25.3℃
  • 구름많음봉화24.1℃
  • 구름많음정선군22.4℃
  • 구름많음서산26.5℃
  • 구름많음원주25.0℃
  • 흐림진도군22.5℃
  • 흐림울산21.7℃
  • 구름많음북부산24.7℃
  • 구름많음춘천23.8℃
  • 흐림진주22.9℃
  • 구름많음대관령22.8℃
  • 구름많음거제23.1℃
  • 흐림밀양24.0℃
  • 구름많음창원23.3℃
  • 구름많음고산22.0℃
  • 구름많음영덕20.9℃
  • 구름많음동두천26.4℃
  • 맑음문경23.8℃
  • 맑음정읍25.8℃
  • 맑음강릉24.3℃
  • 맑음세종24.8℃
  • 구름많음제주24.4℃
  • 구름많음전주26.5℃
  • 구름많음천안25.4℃
  • 구름많음서귀포23.7℃
  • 구름많음의성24.3℃
  • 구름많음군산26.0℃
  • 흐림해남22.5℃
  • 구름많음파주24.6℃
  • 맑음강화26.0℃
  • 구름많음임실25.5℃
  • 맑음영광군25.3℃
  • 흐림산청23.7℃
  • 구름많음청송군23.2℃
  • 구름많음함양군23.9℃
  • 흐림통영23.8℃
  • 구름많음제천22.8℃
  • 맑음흑산도25.1℃
  • 구름많음부산24.7℃
  • 구름많음충주24.1℃
  • 맑음대전25.9℃
  • 맑음서울26.8℃
  • 구름많음남원24.3℃
  • 맑음고창26.0℃
  • 구름많음금산25.4℃
  • 구름많음속초22.1℃
  • 구름많음양평23.9℃
  • 구름많음홍성26.5℃
  • 흐림광양시23.7℃
  • 맑음울릉도22.6℃
  • 구름많음청주25.1℃
  • 흐림북창원23.5℃
  • 흐림남해22.6℃
  • 흐림보성군24.4℃
  • 구름많음영월23.6℃
  • 맑음상주24.7℃
  • 구름많음수원26.9℃
  • 구름많음철원24.2℃
  • 구름많음김해시23.3℃
  • 맑음동해23.4℃
  • 맑음고창군26.2℃
  • 구름많음구미24.2℃
  • 흐림강진군23.4℃
  • 구름많음백령도25.3℃
  • 구름많음성산23.4℃
  • 구름많음보령27.0℃
  • 구름많음순창군24.7℃
  • 구름많음인제20.8℃
  • 흐림완도23.1℃
  • 흐림순천23.9℃
  • 구름많음합천23.4℃
  • 맑음보은24.9℃
  • 구름많음북춘천23.1℃
  • 구름많음태백22.9℃

2025학년도 의과대학 1학기 유급·제적자 확정...“의대생 8,305명 유급, 46명 제적”

마성배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9 17:23:31
  • -
  • +
  • 인쇄
교육부, 복귀 학생 학습권 보호에 총력
▲교육부 제공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전국 40개 의과대학에서 집단 수업 불참 사태 이후, 유급과 제적 대상 학생이 대규모로 확정됐다.

교육부는 지난 5월 7일 각 의대가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유급 예정자 8,305명과 제적 예정자 46명을 최종 확정했다고 9일 발표했다. 전체 의대 재학생 1만9,475명 중 42.6%가 유급 처리되며, 0.2%는 학칙에 따라 제적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대학별 학칙에 따른 소명 절차를 거쳐 처리하되, 원칙에 따라 유급·제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의대생들의 장기간 수업 거부에 따른 후속 대응이다.

특히 유급 대상 8,305명 외에도 성적경고가 예상되는 학생이 3,027명에 달하고, 1학기 복학 후 1개 과목만 수강 신청한 인원도 1,389명(7.1%)에 이른다. 이를 제외하고 1학기 내 수업에 비교적 성실히 참여한 인원은 6,708명(34.4%)뿐이다.

예과와 본과를 나눠 보면 예과생은 전체 9,108명 중 2,455명이 유급 처리됐고, 14명이 제적 대상이다. 예과 과정 특성상 성적경고 예상 인원도 2,901명에 이르며, 2학기 정상 수업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예과생은 2,989명으로 파악됐다. 본과에서는 1만367명 중 절반에 가까운 5,850명이 유급되고, 32명이 제적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학업에 복귀한 이후 학습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보호 조치를 강화하고, 복귀생 중심의 교육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칭 의학교육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교육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학생 의견도 수렴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자퇴나 제적 등으로 발생한 결손 인원에 대해선 대학들이 편입학을 통해 결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특히 향후 동일 학년 내 복수 학번 학생이 함께 교육을 받는 경우를 대비해, 대학별로 신입생 우선 교육 체계와 진급 스케줄을 면밀히 분석해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유급 결정은 학사 운영의 정당성과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의료인력 양성에 차질이 없도록 대학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저작권자ⓒ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ISSUE

뉴스댓글 >

많이 본 뉴스

교육

경제

정치

사회

생활/문화

IT/과학

엔터

스포츠

자격증

취업

오피니언